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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호선 연장 노선도 김포 검단 조정안 발표 총정리

by 샛별몽 2024.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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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호선 연장 노선도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김포 인천 검단 간 연장 조정안을 발표한 내용에 대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 이하 대광위는 김포시와 인천시 등의 지역자체 간의 갈등으로 지연되는 지하철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의 조정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은 김포골드라인과 공항철도의 극심한 교통 혼잡등으로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문제 개선을 위해 근본적인 대안으로 빠르게 추진이 필요하다고 느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교통부는 대안으로 인천 검단 지역에 U자 경유 4개 역 설치와 김포 인천 검단 우회 최소 2개 역 설치에 지자체 간 대립으로 사업이 지연되어 왔습니다. 이에 대광위는 다양하게 대안을 검토해 조정 노선과 비용 분담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1. 김포 검단 5호선 연장 노선도 및 대광위 조정노선

5호선 연장 노선도 및 대광위 조정노선을 아래 표를 보고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대광위 조정 노선 ]

구분 사업비 사업연장 통행시간 정거장 수(괄호는환승정거장수)
합계 김포 관래 인천 관내 서울 관내
인천시안 3.17조원 25.94km 26.7분 11(4) 6(2) 4(2) 1
김포시안 2.79조원 23.90km 23.7분 9(3) 6(2) 2(1) 1
조정안 3.07조원 25.56km 25.7분 10(5) 7(3) 2(2) 1

 

 

[ 5호선 연장 주요 노선 ]

주요 노선
S04(김포 풍무, 김포골드라인 환승) ↔ S05(인천1호선 환승) ↔ S06(인천1호선 환승) ↔ S07(김포 감정)
↔ S08(김포 장기, 김포골드라인 환승) 

 

5호선 연장 노선도 김포 검단
5호선 연장 노선도 조정안

 

2. 5호선 연장 노선도 김포 검단 조정안 상세 발표 내용

5호선 연장 노선도 김포 검단 조정안 발표한 내용을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첫 번째, 5호선 연장 노선도에 대해서 김포시와 인천 검단시의 지자체 간 제안이 서로 다른 구간은 수요 1만 명 이상을 반영하여 높은 이용 수요를 우선으로 합니다. 현재 장래 철도망 계획과 환승 연계성을 고려해서 합리적인 경제성들을 고려한 원칙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며, 김포시와 인천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의견 제시하였습니다.
  • 두 번째,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을 통해 김포와 검단 신도시 주민들이 서울로의 출퇴근을 통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점을 고려하여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하였습니다. 분담 방법은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에서 인천 김포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김포한강 2 콤팩트시티(24년 지구지정 예정)와 인천 검단 신도시에서 조성하는 광역 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합니다. 예로, 인천지역 사업비(6,714억) : 김포지역 사업비(22,648억) = 0.23 : 0.77 ≒ 1 : 3.4 / 단, 지역자체 의견수렴 등 후속 과정에서 사업비 변경 시 비율 재산정합니다.

 

 

  • 세 번째, 김포시와 인천시 공동 책임하에 건설폐기물처리장(이하 건폐장) 조성도 추진하는 것으로 제안하였습니다. 서울과 김포시는 체결된(22년 11월) 업무 협약 내용을 고려해서 부지 제공 등의 역할을 분담하며, 분담 비율등은 인천시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해서 확정되도록 하였습니다.

 

김포 검단신도시 5호선 연장 노선도 조정안

 

3. 김포 검단 5호선 연장 노선에 대한 지자체 주관 지역주민 의견 수렴

김포시와 인천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을 거쳐서 마무리를 4월까지 최종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며, 대광위는 이후에 의견수렴 결과 등을 토대로 검토하여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지역 의견수렴과 예비타당성조사 준비를 위한 기술검토의 타당성 분석을 추진할 예정이며, 정거장 신설과 노선 추가 연장 등의 추가적인 기술 검토들이 있으며, 김포시는 현재 공공기관 예타가 진행 중으로 5호선 추가 연장(김포 양촌 → 김포 통진)을 제안한 건이 있습니다.

 

 

이번 조정안을 통해 그동안 중단되었던 사업 추진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5호선 노선도
지하철 5호선 노선도

 

4.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총정리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에 대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 5호선 하남연장 노선 개통은 2020년 8월 운행을 시작으로 강일역에서 미사역, 하남풍산역, 하남시청역(덕풍), 하남검단산역 총 5개 연장 노선이 개통완료된 것입니다. 미사역과 풍산역이 개통하여 하남시 주민들의 교통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 김포 검단 5호선 연장 조정안 발표되어, 김포시와 인천시는 4월까지 최종 의견을 마무리해서 제출 예정입니다.

 

 

  • 5호선 길동역과 둔 춘 역 직결화은 최대의 과제이며, Y자 형태로 벌어져 있어 다른 방향으로 가서 환승해야 하는 구조이다. 이를 위해선 노선 하나를 더 놓아야 하는 효과와 같다는 것이다. 현재로 서울교통공사와 시가 모두 긍정적인 입장입니다. 아무래도 총선 이후에 국토교통부에 교통민생을 위해 해결해야 합니다.

 

5호선 하남 연장 노선도서울지하철 5호선 길동역 둔촌역 직결화
5호선 노선도

 

5. 마무리

지금까지 5호선 연장 노선도 조정안 발표한 내용을 총정리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김포와 인천 검단 신도시의 지자체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토대로 4월까지 의견수렴 마무리하여 5호선 연장 노선 확정과 함께 개통 또한 앞당겨지길 바랍니다. 사업이 문제없이 진행되면 33년 개통 예정으로 주민들의 서울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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