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개통시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화성을 시작하여 인천과 경기도를 순환해서 경기도 화성까지 다시 돌아오는 계획으로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의 바깥쪽 원형으로 순환하는 모양이고, 완공 시 총길이는 263.4km입니다. 12개 구간으로 나눠서 공사를 하고 완공은 2029년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개통을 앞둔 구간에 들여다보겠습니다.
1.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개통시기(포천~남양주~조안 IC 구간)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포함해서 수도권 지역을 지나는 제2순환 고속도로로, 기존에 있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보다 더 큰 순환선입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북부 구간은 김포에서 파주까지(25.4km), 파주에서 양주까지(24.8km), 양주에서 포천까지(5.9km), 포천에서 남양주 화도까지(28.7km), 화도에서 양평까지(17.6km)등 총거리는 102.4km입니다. 경기도 화도에서 남양주 조안 4.92km와 포천 소흘에서 남양주 28.1km가 2023년 12월 말쯤에 개통예정이었으나 공사가 늦어져서 이번 2024년 2월 설연휴 이전에 개통합니다. 또한 파주에서 양주 구간은 2024년 말에, 김포에서 파주 구간은 2025년 말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개통시기(인천~안산 구간)
서해대로인 인천 중구 남항과 경기도 시흥시 사화나래 IC를 연결하는 수도권 제2순환선은 19.8km입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는 2024년 1월에 용역을 발주해서 할 계획이며, 2025년에 착공을 하여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인천에서 안산 구간 사업은 1구간 8.4 jkm인 시흥 나래에서 남송도까지이며, 2구간 11.4km인 남송도에서 인천 남항입니다. 2구간 노선 인근에 있는 송도 갯벌 습지 보호 문제 때문에 대안노선 마련에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천에서 남양평 구간은 19.4km로 20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수도권 도로 사업 현황 >
3. 마무리
인천과 경기도 수도권을 연결하는 남양주시, 중부 내륙선과 서울에서 양양 고속도로 등과 연결되어 지역에 활성화와 교통의 편리를 줌으로 주민들의 환경개선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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